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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인간관계 5계명과 돈쓰는 법 3계명

[인간관계 5계명]

Photo by  Helena Lopes  on  Unsplash

* 기브 앤 기브(Give&Give) 법칙 :
호의를 받은 사람은 그 이상의 은혜로 보답을 하려는 심리를 이용해 내 사람을 확장해가는 법칙

 

01 물건을 줘라.

포인트는 반드시 먼저 그리고 자연스럽게 선물하는 것! 물건이 비싸면 역효과일 뿐이다.

예를 들어 음료수 캔, 사탕, 초콜릿 등이 좋다. 비싸면 오히려 의심스럽다.

02 물건에 마음의 메시지를 추가해라.

- 고생하는 동료에게 음료수 선물하며 포스트잇에 메모 "야근하느라 고생 많으시죠? 드시면서 힘내세요!" 
- 레스토랑에서 계산할때 웨이터가 영수증에 '고맙습니다 ^^'라고 적었을 때 팁의 액수가 올라갔다.

 

캔커피에 붙은 포스트잇의 위력

2년 넘게 아직도 가지고 있는 포스트잇 하나의 추억

www.ohmynews.com

 

03 '기브'는 타이밍. 
얼마나 상대방의 기억에 잘 남기느냐가 포인트! 기억에 잘 남을 수록 은혜 갚을 마음이 생긴다.
- 동료에게 음료와 메시지는 언제 줄까? 수요일이 좋다. 체력도 기분도 지쳐있는 요일이니까!- 기념일 선물도 당일보단 몇일 전에 건네라. 미리 주면 서프라이즈 효과와 강한 인상 둘 다 남길 수 있다.
- 상대방 가족에게도 선물을 줘라. 상대의 반려동물이나 어머니의 생일 등 챙기면 깊은 인상이 남는다.

- 밥살때 저녁에 10만 원 쓰기보다 점심에 10만 원 쏴라. 예상 밖의 호화로운 식사로 기억에 남을 것이다.

 

04 약한 유대 넓히기

약한유대란? '아는 사람'정도라 할 수 있는 거래처 담당자, 부모님 친구, 이웃, 동호회 등등

'강한 유대 관계'로부터 이직 정보 얻은 사람이 17% 였지만, '약한 유대 관계'로부터 얻은 사람은 28%이다.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으로 관계 맺을 수 있는 최대 인원은 통계적으로 150명.

내 사람은 150명이지만 그들 각자가 알고 있는 150명을 합치면 무한히 확장 가능하다.

 

05 단절한 인간관계 회복하기: 리커넥션

상대의 얼굴, 이름, 특징(가족 구성,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등등)을 기억해라

기억 못 하면 폰에 메모하거나 명함에 기록해라.

오랜만에 만나 인사할 때 상대방의 아이 이름 대면서 안부 묻거나 취미를 화제 삼아 질문한다.
예) "아영이는 초등학교 들어갔나요?", "요즘도 수영 자주 하시나요?" 등
한마디만 덧붙여도 거리감이 단숨에 좁아진다.

 

 


[돈 쓰는법 3계명]

1. 물건보단 경험에 돈을 써라.

단순히 물건으로 보상 주는게 아니라 지식,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소비를 해라.

물건은 내 인정욕구와 과시욕 때문에 사게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경계하고 지식, 기술, 경험 향사에 투자해라.

 

2. 가격보다 가치에 지불하라.

비싼 만큼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가 생각해라. 싸서 사는게 아니라 가질 가치가 있는가? 소비할때 이 돈을 조금이라도 회수할 수 없을까 생각해라. 회수할 수 없는 데에는 돈 쓰지 않는다.

예를들어 여행을 갔다면 블로그에 포스팅해 광고수익을 얻는다. 혹은 여행에서 만난 사람 10명과 비즈니스 관계를 맺어라. 일로 연결시키거나 그들로부터 영감을 얻는다.

 

3. 내가 가치있는 곳에 돈써라.

물건가격은 내가 설정해라. 내가 원하는 물건의 가격을 상정하고 물건이 그가격이 되었을때 사라. 상품의 시세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리고 책은 위험부담없이 높은 수익을 주는 최고의 투자이다. (공감!!)  가치이상을 뽑을 수 있다 생각이들면 당장 구매하라.

 

 

출처: 좋아하는 것을 돈으로 바꾸는 법

https://coupa.ng/bsJT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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